사단법인 STDev
STDev 소개

STDev 과학 해커톤 2025 본행사 안내

안녕하세요, STDev 과학 해커톤 2025 참가자 여러분.
2025년 4월 19일 (토) 부터 2025년 4월 20 (일) 까지 진행되는 본행사에 대한 상세한 안내를 드립니다.

전체 시간표

출석 확인

2025년 4월 19일 (토) 14:00 까지, 대전컨벤션센터 제1전시장 204호, 205호로 도착 바랍니다.
당일 2025 대한민국 과학축제, 2025 대전 사이언스 페스티벌 등 다양한 행사가 일대에서 열리기 때문에, 주변 교통상황이 혼잡합니다. 여유를 두고 도착하시기 바랍니다.
대전컨벤션센터 제1전시장에는 주차장이 있으나, 별도의 주차권 지급은 불가능합니다. 또한 성심당 DCC점이 동일 건물에 위치해 있어 주차장이 매우 혼잡하니, 대중교통 이용을 권장드립니다.
만약 늦게 도착하실 예정이라면 운영진에게 미리 연락 부탁드립니다. 지각으로 인한 별도의 페널티는 없습니다.
참가 등록은 정오부터 시작할 예정입니다.

행사장

대전컨벤션센터 제1전시장 204호, 205호 (2층)
와이파이와 멀티탭 4구, 2인용 책상 2개, 의자 4개가 기본으로 제공됩니다.
휴대용 모니터 등 추가로 필요하신 물품은 지참해주시기 바랍니다.
가져오신 캐리어나 가방 등 짐은 당일 운영진이 안내하는 장소(행사장 뒤편)에 보관하실 수 있습니다.
CCTV가 운영되므로 물품이 분실되는 일은 거의 없으나, 귀중품은 항상 지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참가자 개인 물품 분실에 대해서 저희 운영진은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14:00 에 개회식을 진행한 후, 21:00 에 숙소로 이동하기 전까지 행사장은 자유롭게 출입이 가능합니다.

간식 및 음식 취식

본행사 기간 동안 행사장에 간단한 음료와 과자를 준비할 예정이오니, 편하게 이용하시면 됩니다.
행사장 내부 음식 취식은 가능하나, 다른 참가자를 위해 과도한 냄새가 발생하는 음식은 지양하여 주십시오. 또한 취식 이후 뒷정리 부탁드립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204호, 205호 인근에 있는 외부 의자와 테이블을 자유롭게 이용하셔도 됩니다.

식사

1일차 저녁, 2일차 점심의 경우 12,000원 이내에서 지정된 식당에서 식사 가능합니다.
1일차 개회식 이후, 2일차 행사장 도착 이후 식권을 배부할 예정입니다.
식권은 1인당 12,000원 권을 지급 예정입니다.
식당은 개회식에서 이용 가능한 식당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한식, 중식 등 3~4곳의 주변 식당을 안내드릴 예정입니다.
식권을 사용하는 데에 있어서 금액과 사용 일시 이외의 제한은 없습니다.
2일차 아침 식사의 경우 호텔 조식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예) 1일차 저녁에 식권을 사용하지 않고, 2일차 점심에 23,000원을 식사한 후 2장 사용 > 가능
예) 2일차 행사 종료 후 저녁에 식권 사용 > 불가능
예) 다른 팀 참가자와 24,000원 식사 후 2장 사용 > 가능
예) 한 명은 14,000원, 다른 한 명은 10,000원 식사 후 2장 사용 > 가능
예) 3명이서 40,000원을 식사 한 후 식권 3장을 제출하고 4,000원 추가 결제 > 가능
예) 사용하지 않은 식권 또는 사용 후 잔여 금액을 환급 > 불가능

숙소

토요코인 대전정부청사앞점 이용 예정이며, 45인승 버스로 단체 이동합니다. 4/19(토) 21:00에 행사장에서 출발하며, 4/20(일) 10:00에 숙소에서 출발합니다.
운영진이 45인승 버스의 탑승을 안내할 예정이니, 인솔에 따라주십시오.
행사장인 대전컨벤션센터는 21:00에 폐쇄되므로, 행사장에 계속 남아계실 수는 없습니다.
숙소의 경우 1인실 또는 동성인 팀원과 함께 2인실에 배정받으시게 됩니다.
2일차 10:00에 호텔 앞에서 버스를 탑승하고 다시 행사장으로 이동합니다.
체크아웃 시간인 10:00 전후로 엘리베이터가 매우 혼잡합니다. 이 점 유의하시어 여유를 두고 1층으로 내려오셔서 체크아웃을 진행해 주십시오.
기타 호텔의 안내 및 유의사항은 아래를 참조하여 주십시오

토요코인 대전정부청사앞점

체크아웃: 오전 10시
와이파이: toyoko-inn.com
비밀번호: toyoko-inn.com
조식(1층): 06:30~09:00
프론트 내선: 9#
방충망이 없으므로 냉방 및 환기는 에어컨과 환풍기 이용을 권장드립니다.
실내외 큰 온도차와 수증기는 화재 경보 및 대피방송 오작동의 원인이 됩니다. 욕실 이용 시 문을 반드시 닫아 주시고 에어컨은 적정 온도로 사용해 주세요. 에어컨 정상 작동까지 약 10분 소요됩니다.
칫솔, 치약, 면도기, 세탁세제 등 일회용품은 1층 자판기에서 판매 중입니다.
지하 3,4층(전용) 주차 후 프론트에 차량 번호를 등록해 주세요. 등록하지 않을 경우 주차 요금이 부과됩니다. 지하 1,2층 엘리베이터는 호텔과 연결되어 있지 않습니다.

최종 제출

2일차 정오(12:00)까지 모든 코드의 Github 링크와 발표자료(PDF)를 업로드해 주십시오. 1차 심사를 위해 선택적으로 소개용 A4 1면 (컬러) 자료를 제출할 수 있습니다.
심사를 위한 제출은 Google Form으로 진행합니다. 링크는 추후 안내드리겠습니다.
1차 심사 시연 및 발표자료 제작에 포함된 모든 코드의 Github 링크를 제출해 주십시오.
만약 Github Repo가 Private일 경우 “stdev-corp-admin” 유저를 읽기 권한으로 추가해 주세요.
Github 이외의 저장소를 사용하셨다면 운영진에게 문의하여 주십시오.
코드의 제출은 대회의 부정행위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이루어집니다. 심사위원은 평가하지 않습니다.
발표자료의 경우 30MB 미만의 PDF로 제출하여 주십시오.
16:9 비율의 자료를 권장드립니다.
PPTX, Keynote, Figma 등의 양식으로 제출은 불가능합니다.
발표 전 리허설이 불가능하므로, 폰트가 파일에 잘 포함되었는지 확인 바랍니다.
영상 자료는 포함 불가능합니다.
페이지수 제한은 없습니다.
각 팀별로 A4 1면 컬러 인쇄를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선택 사항입니다.
1차 부스 심사에서 심사위원 분들께서 한눈에 제품을 확인하실 수 있도록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PDF 파일로 제출 바랍니다.

심사 기준

주제 적합성 (10)
아이디어의 창의성 (10)
사용자 경험과 디자인 (20)
기술 실행력 (40)
사업 모델의 타당성 (10)
시장성 (5)
사업계획의 구체성 (5)

1차 심사

1차 심사는 부스 심사입니다.
팀별로 개발을 진행하시던 책상에서 그대로 진행합니다.
A4 가로형 아크릴 홀더 1개가 기본으로 제공됩니다.
위 제출 폼에서 요청했던 인쇄물 또는 자체 준비하신 출력물을 끼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2시간 동안 20팀의 부스를 심사위원께서 순회하시면서 심사하실 예정입니다.
따라서 1팀당 6분 내외의 심사가 진행되므로, 이를 고려하여 설명을 준비해 주시기 바랍니다.
설명, 시연, Q&A 시간이 제한되어 있는 것은 아니나, 한 팀에서 10분 이상 과도하게 시간이 소모되고 있다면 운영진이 제한할 예정입니다.
4명 모두가 부스에 있어야 되는 것은 아닙니다.
다른 팀의 결과물을 자유롭게 관람하시고, 네트워킹을 진행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1층 또는 제2전시장의 페스티벌 부스를 체험하고 오셔도 무방합니다.

2차 심사

2차 심사는 제2전시장 무대에서 진행됩니다.
15:00 이후에 운영진이 인솔할 예정이니, 안내에 따라 주십시오.
2차 심사는 선발된 상위 4팀만 진행합니다.
발표 7분, 질의응답 3분으로 진행되며, 시간이 초과될 경우 발표를 바로 중단합니다.
발표자료는 정오에 제출한 자료로 진행하며, 변경할 수 없습니다.
최종 순위 계산에서 1차 심사의 점수 또는 순위는 반영되지 않습니다.

연락처

행사 진행 도중 의료, 사고 등 긴급한 문제가 발생할 경우 아래 운영진 연락처로 즉시 전화하여 주십시오.
박종석 010-7125-6745
오승빈 010-2922-9392

AWS 클라우드 제공

대회 기간 동안 팀당 20만원의 AWS 계정을 제공합니다.
4/17(목) 부터 4/20(일) 까지 AWS 비용을 20만원까지 지원해 드립니다.
Discord #기술지원 채널에 “00팀 AWS 계정 요청드립니다.”를 남겨주시면, Discord DM으로 계정 정보를 드리겠습니다.
팀당 한명만 요청 부탁드립니다.
요청하시는 팀원 분께서는 Discord에서 친구가 아닌 사용자의 DM 차단을 해제하여 주십시오.
Gmail 이메일과 비밀번호 정보와, AWS 루트 계정을 드립니다.
AWS 루트 계정을 통해 로그인하신 후, 2차 인증은 이메일로 전송되는 확인 코드로 해주시면 됩니다.
AWS는 대회 기간 동안 팀당 20만원의 한도 내에서 자유롭게 이용하시면 됩니다.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에 제한은 없으며, 팀당 제공되는 루트 계정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비용이 20만원을 넘는 즉시 이용이 제한되는 것은 아니나, 과도하게 초과할 경우 계정 정지 후 해당 팀 신청자 분께 안내드리겠습니다.
행사 이외의 개인 목적으로 사용을 금지합니다.
4/21(월) 오전 09:00 이후 계정을 순차적으로 리셋할 예정이니, 백업이 필요하신 분들께서는 해당 시간 전까지 백업을 완료하여 주십시오.

기타

행사장 및 호텔 내부는 모두 금연입니다.
지정된 흡연구역을 이용하여 주십시오. 운영진께 질문주시면 안내드리겠습니다.
호텔 객실 내부에서 흡연 적발시, 배상 요금을 해당 객실 배정 인원에 청구합니다.
행사 도중 의약품이 필요하실 경우 운영진에게 문의하여 주십시오.